본문 바로가기

CSE/Tizen

타이젠 프로젝트 수정해서 에뮬레이터에 올리기

반응형

Home key listener을 만드는 (API를 이용하는 방법) 것을 포기하고 결국 직접 기본 launcher 인 w-launcher-app을 수정하기로 결정

먼저 log 하나를 띄어서 제대로 컴파일 됬는지를 확인하고 수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먼저

git clone ssh://-------(userid here)@review.tizen.org:29418/apps/home/starter.git

git clone 명령어를 통해서 w-launcher-app을  받은 모습.

명령어를 이용하여서 다음 사진과 같이 w-launcher-app 프로젝트의 전체 소스코드를 제 local로 받았습니다. 그런 후 가장 기본적인 로그 하나를 수정해서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그러고자 한다면 먼저 gbs 로 빌드를 해야하는데 하기 이전에 gerrit에서 받은 w-launcher의 앱 ID 가 org.tizen.w-launcher-app 이고 emulator에 올라가 있는 w-launcher의 id는 com.samsung.w-launcher-app 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것도 아래와 같이 파일 이름부터 cmakelist.txt 와 manifest등 모든 사항들을 수정해 줍니다.

수정된 파일이름

com.samsung.w-launcher-app.xml 파일의 내용을 수정한 모습.

모든 파일 내용을 보여줄 수 없어 2가지 예제만 그림으로 올렸습니다.


이제 빌드를 할 차례.

먼저 ~/.gbs.conf 파일에 정의되 있는 repo 주소를 변경해야 하는데요, w-launcher의 경우 2.3-wearable을 이용하기 때문에 http://download.tizen.org/snapshots/2.3-wearable/common/latest/  으로 정의해두었습니다. http://download.tizen.org/ 에 들어가시면 다양한 버전에 대한 repo들이 올라와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해서 자신이 원하는 버전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gbs,conf 파일에 repo를 수정한 모습

설정이 완료되면 gbs build 명령을 통해서 빌드를 하면 되는데요, 자세한 GBS build 에  대한 사용 방법은 이 링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https://source.tizen.org/ko/documentation/reference/git-build-system/usage/gbs-build

저는 gbs build -A i586 --include-all 으로 빌드를 한 후 rpm파일이 완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gbs 빌드 하는 모습

이제 emulator에 빌드한 프로그램을 설치할 시간.

먼저 해당 파일을 emulator으로 보내야하는데 저는 file share을 이용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mnt/host/ 폴더에 제가 share 한 파일들이 이 곳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제 emulator을 실행한 후 sdb를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실행을 한 후, su를 이용해서 root 권한으로 전환을 합니다.

그런 후 저희가 만든 rpm이 있는 폴더(file share을 이용하셨으면 /mnt/host/가 되겠죠?)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이제 설치를 하실 시간.

rpm -Uvh --force xxxxx.rpm 명령어를 이용하여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완료가 되면 emulator을 restart 한 후 tizen-ide (tizen-wearable-ide 가 아닙니다) 을 이용해서 emulator의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초에 소스코드 수정 시 작성했던 log가 보이는 걸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